자연 치아 살리기

치과 정기검진과 예방치료가 건강한 치아를 위한 최선입니다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치과질환에는
치아 우식증과 치주질환이 있습니다.

치아 우식증
ㆍ법랑질 상아질 등의 치질이 파괴되어 무기질과 유기질이 이탈되어 생긴 치아결손 현상을 말합니다.
ㆍ사람에게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만성병이며 우식으로 파괴된 치아조직은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ㆍ이 질환을 방치하면 치질의 파괴가 치수에까지 이르러 치수염을 유발하고, 계속 방치되면 결국 치아를 뽑게 됩니다.
ㆍ정기적 검사를 통하여 조기 병소를 1차적 치료법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ㆍ 어린이의 경우 칫솔질을 할 때 부모님이나 보호자의 세심한 주의와 관찰이 필요하며 적절한 시기에 불소도포나 치면 열구전색 같은 치료가 우식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ㆍ성인의 경우 기본적인 칫솔질과 함께 이갈이나 이악물기와 같은 치과 악습관을 없애도록 노력해야 하며 치아와 치아 사이 접촉면에 음식물 잔사가 남지 않도록 청결에 신경 쓰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ㆍ 치아는 조직의 특성상 아프다고 느낀 후에 치과에 내원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거슬리는 기계음, 불편한 마취, 장시간의 치료를 피해갈 수 없으므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하여 질병이 생기기 전 예방이 내 치아를 살리는 최선의 치료입니다.

치주질환
ㆍ치주질환은 치아 주위 조직의 염증에서 서서히 진행되어 치조골까지 파괴할 수 있는 염증성 면역성 질환입니다.
ㆍ치은염 단계에서는 발적, 출혈, 부종 등의 일반적 염증증상이 치은에만 나타나며 대개 가역적인 것으로써 꾸준한 구강청결관리에 의해서 개선될 수 있습니다.
ㆍ치주염은 치은염이 심해져서 치주 조직이 파괴되고 치주낭이 형성되는 단계입니다. 치주염은 급성으로 진행되기도 하며 급성의 상태에서 치유가 되지 않으면 만성 치주염이 되고 자연치아를 상실하는 원인이 됩니다.
ㆍ치주병 예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치면세균막 관리이며, 칫솔질과 치간세정법, 치면세마가 효율적입니다. 통상적인 칫솔질의 과정에서는 세정작용과 마사지작용인데 치은 마사지작용을 통해서 혈액공급과 상피각화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ㆍ일반적인 홈케어 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1년에 1~2회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잇몸병 예방의 가장 기본이며, 구강악습관의 제거, 불량보철물의 교체, 안정적인 교합상태 회복 등이 잇몸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소중한 자연치아 살리기

치의학이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여 치과재료가 좀 더 자연치아에 가까운 기능회복과 심미성을 갖추고 있기는 하지만, 내 소중한 자연치아를 완벽히 100% 대체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치과는 무섭고 아픈 곳이라는 선입견을 버리시고 정기검사와 진료를 통해 심각한 질병으로 이환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자연치아를 소중히 간직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ㆍ내 치아가 아무리 소중하다 하더라도 ㆍ치질이 많이 파괴되어 완전체수복이 어려운 경우
ㆍ뿌리부분만 남아 염증이 심한 경우
ㆍ수직으로 파절이 된 경우
ㆍ신경치료로 치수염이 치료되지 않은 경우
ㆍ치조골 파괴가 심하여 움직임이 심한 경우
ㆍ불필요한 사랑니, 만기 잔존 유치 등의 경우에는 빠른 시간 내 원인 치아를 발거하고 임플란트나 보철로 대체 수복을 하는 것이 정상적인 다른 부위에까지 염증이 이환되는 것을 막고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입니다.

우리모두들치과에서는 환자분들의 건강한 구강 관리를 위하여 자세한 상담과 교육을 해드리고 있으니 주저하지 마시고 상담 받으세요!